민원과상담

민원질문FAQ

현재위치 > 통합게시판 > 민원질문FAQ
이곳은 온라인민원상담에서 자주 묻는 질문을 민원분야별로 답변정리한 곳입니다.
구민 여러분의 많은이용바랍니다.
구민옴부즈만 제도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에 대한 모바일버전 바로가기 (http://office.gangdong.go.kr/post/4108151338036597)

게시글 주소 : http://office.gangdong.go.kr/post/4108151338036597 복사

민원질문FAQ에 조**님이 작성한 게시글 입니다.
분류 기타
작성부서 감사담당관 작성자 조**
작성일 2011-07-16 14:18:04
조회수 8095
첨부파일
제목 구민옴부즈만 제도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저희 감사담당관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옴부즈만이란?

옴부즈만(Ombudsman)은 국민의 대리인으로서 행정에 대한 주민의 고충을 접수하여 제3의 중립적 입장에서 조사하여 시정조치를 권고함으로써 주민과 행정기관 양자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간이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임명된 외부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Ombud는 스웨덴어로 『수권을 받은 대리인』 이라는 뜻이고, 호민관(護民官) 또는 행정감찰관(行政監察官) 이라 표현하고 있습니다.
 

옴부즈만 기능

- 주민권리 구제 기능 , 행정의 민주적 통제 기능,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기능, 민원 종결 기능, 갈등해소 기능, 민원안내 기능

구민옴부즈만 운영

우리구에서는 고충민원 해결과정에서 1인 옴부즈만이 고충민원을 담당하는 독임형(獨任型) 옴부즈만 제도로 운영하며, 옴부즈만은 모두 2인으로 주 2회 상시근무하게 됩니다.

 

 ○ 신청방법 : 강동구홈페이지 ‘구민옴부즈만’ 코너, 우편, 방문, 팩스

 ○ 운       영 : 매주 월 ~ 금 (오전 10시 ~ 오후 5시)

 

  

문 의 : 강동구청 감사담당관 (☎ 02-3425-5029)

페이지만족도

만족도 체크

정보화교실

온라인예약

설문조사

TOP